재일 한국인 학생 차별 문제 등을 담아낸 나이키 광고가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다.
일본 누리꾼들 사이에서 나이키 불매 움직임이 일고 있다.
나이키 재팬은 최근 유튜브 공식 채널에 10대 여학생 3명이 운동을 통해서 일상의 고난을 극복한다는 내용을 담은 영상 2분짜리 광고를 게재했다.
광고에는 민족과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혹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왕따를 당하는 10대 여성 축구선수 3명이 등장한다.
이들 3명 중 치마저고리를 입고 등장하는 여학생이 실제로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 조선인이다.
광고에는 이 학생이 스마트폰으로 '현대 재일 문제를 고찰한다'는 제목의 칼럼을 읽는 모습도 나온다.
이어 흰색 저고리와 검은색 치마를 입고 지나가자 남성들이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장면도 등장한다.
또한 학생이 입고 있는 운동복 뒷면 'YAMAMOTO'라는 일복식 성이 적혀 있는 곳에 'KIM'이라고 덧쓴 장면도 나온다.
나이키는 이 여학생을 비롯해 일상에서 차별을 받는 여학생들이 스포츠를 통해 자신감을 갖고 차별에 당당하게 맞선다는 내용을 광고에 담았다.
실제 체험담에 기초해 더욱 관심을 모은다.
광고에는 흑인과 일본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학생을 포함해 또다른 학생도 등장한다.
이들은 학교에서 '이지메'(집단 따돌림)를 당하는 것으로 묘사됐다.
이 광고 영상은 공개 닷새 만에 유튜브에서 100만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화제가 됐다.
트위터에선 1400만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문제는 일부 일본 누리꾼이 해당 광고가 일본을 비하한 것이라고 비난하며 나이키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다.
광고는 교육현장의 뿌리 깊은 차별을 생생하게 묘사했음에도 일본을 차별이 일상화된 나라로 비하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광고를 접한 일본 내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광고에 좋아요가 4만 5천에 달하지만 싫다는 의견 또한 3만을 기록 중이다.
한 네티즌은 "차별을 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아닌 오히려 차별을 조장하는 느낌이다"라며 "불매운동으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일본인은 “위선, 기만, 역차별…. 어쩌면 이렇게 허황된 광고를 만들 수 있지”라면서 광고를 비난했다.
하지만 SNS에는 ‘감동했다, 눈물샘 붕괴’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해당 광고 영상을 지지하는 일본 누리꾼들은 “실제로 벌어지는 문제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이런 차별은 가득 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등의 댓글로 호응했다.
일본 코미디언 고사카 다이마오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아침부터 울린다. 그래서 나이키의 신발이랑 옷이 멋있구나”라고 감탄하는 트윗을 올렸다.
이에 나이키재팬은 1일 일본 매체 제이캐스트 인터뷰에서 광고 의도에 대해 “이 영상의 목적은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바람직한 변화를 낳고 자신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해 힘을 실어주는 수단인 스포츠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스포츠는 세계에 전진하게 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나이키는 목소리를 높여 모든 사람에 대한 포섭, 경의, 공평한 대응을 호소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나이키재팬은 지난달 28일에도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동영상이 선수들의 실제 경험에 근거해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나이키재팬 시니어 마케팅 디렉터 바바라 기네씨는 자료에서 “나이키는 오랫동안 소수파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지지하며 나이키의 가치관에 맞는 대의를 위해 의견을 피력해왔다. 스포츠에는 보다 나은 세계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사람들을 화합해 각각의 커뮤니티에서 행동을 촉구하는 힘이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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